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가치투자

비트코인, 시즌 종료인가? 불장의 시작인가?

반응형

비트코인이 지루한 하락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4월 중순 시작된 하락세는 두달이 넘게 지속되며 저점을 계속 갱신하고 하락 중입니다.

이번 비트코인의 추가 하락은 중국의 암호화화폐 거래 금지와 채굴장 강제 셧다운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 전력난과 가상자산을 통한 국부 유출이 중국 정부를 엄청 화나게 한것 같습니다.

특히 중국은 새로운 경제 개발 계획에 따라 자국내 자본이 부동산이나 서비스, 암호화 화폐 등에 쏠리는 것보다 실제 제조업이나 생산 활동 등 실물 경제에 투자되도록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라고 하니 당분간 중국 자본의 암호화화폐 투자는 어려울 것 같네요.

이에 따라 상승 시즌이 종료되고 기나긴 침체기에 들어가는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우선 저는 365일 24시간 중단없이 돌아가는 비트코인 시장에 시즌 종료라는게 말이 안된다고 우겨 봅니다. 끊임없이 상승과 하락이 이어지는 것일 뿐이죠.

정말 시즌 종료가 있다면 맘편히 쉬기라도 할텐데요. 주말도 없고 휴장이 없으니 코인에 물린 분들, 단타나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은 잠도 설쳐가며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네요.


암튼 비트코인 아직은 시즌 종료라고 보기 힘든것 같습니다. 제 나름대로 몇 가지 근거를 찾아 보자면…

바이낸스 비트코인 주봉 차트(2021. 6. 27 기준)

비트코인 주봉 차트입니다. 며칠전 28K까지 찍고 왔지만, 30K에 있는 초록색의 50주 이동평균선(MA)이 탄탄한 지지대를 형성해주고 있습니다. 50MA를 이탈하지 않고 반등을 해준다면 상단 보라색 25MA가 저항대로 자리잡고 있는 46K까진 상승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8년 장기 침체기 이후로 비트코인 주봉이 50MA이하로 하락했던 때가 딱 한번 있는데, 작년 3월 코로나 폭락때였습니다. 그러나 이때도 빠르게 반등하며 50MA선을 올라탄 후 가파른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PlanB의 SF2 모델 분석 트윗

비트코인의 수요과 공급에 따른 가격 예측 모델인 SF2 모델에서도 비트코인이 단기 바닥권에 도달했다는 예측입니다. SF2 모델은 너무 낙관적이란 비판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전 세계 자산 시장에 투입되는 자본에서 비트코인에 투자되는 자본 비율이 1%만 늘어나도 비트코인 가격은 폭등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SF2 모델도 참조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포브스 기사 캡처

또한 시키고 선물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선물에 롱 포지션(상승) 계약이 작년 4분기 이후로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이 바닥으로 보고 7월부턴 상승한다는 관측이 많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저는 시즌 종료라기 보다는 하반기에는 조정 마감 후 상승 확율이 더 높다고 봅니다.

 


다만 비트코인이 10만불 넘게 상승을 할려면 아래와 같은 일들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연준 인플레나 금리인상 없다고 못박음 > 나스닥, 비트코인 동반 상승

2. 중국 거래소 지분 중동+미국 세력들이 인수 완료

3. 중국 채굴장 해외 이전 완료 >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회복

4. 머스크가 도지코인으로 테슬라 결제 가능 발표 또는 테슬라 코인 깜짝 발표

5. 비트코인 ETF 승인

6. 페이스북 디엠 코인 발표, 아마존 코인 결제 수용 등 글로벌 대기업 발 호재 발표

7. 리플 VS. SEC 소송 극적 합의

저의 희망회로지만 머지 않은 장래에 일어날 것 같은 일들입니다. 올해가 아니면 내년에라도요.


비트코인 일봉 차트(2021. 6. 27)


마지막으로 한 가지 염려되는 부분은 반등이 오더라도 상승 추세 전환이 아닌 데드캣 바운스(하락장에서 마지막 일시적 반등)로 보는 시각도 분명히 있습니다. 바이낸스 일봉으로 보면 41K, 업비트 일봉 차트로 봐도 4천 7백만원대에 볼린저 밴드, 50일 이평선 모두 저항선이 막강하게 진을 치고 있습니다.

그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면 제대로 상승장이 되는건데 못뚫고 다시 내려가면 다시 한번 2천만원대로 바닥찍으러 가면서 시즌 종료된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론 우상향한다고 저는 믿고 있지만, 너무 맹신하면 큰 코를 다칠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 잘 대응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알트코인들 고점에 물리신 분들은 미리 바닥에서 물타기해서 평단 낮춰놓고, 반등하게 되면 적절히 잘 익절해서 현금 비중 높여놔야 하락장으로 가든 상승장으로 가든 대비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코인 투자는 자신과의 싸움이자, 세력과의 버티기 경쟁인것 같습니다. 먼저 지쳐 나가 떨어지면 모든 걸 잃고, 끝까지 버티는 사람들이 이기는 게임인거 같습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다들 힘내시길…


* 저의 개인적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결정에 대한 모든 책임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투자의 필요성 및 비트겟 카피 트레이딩 기능 소개

최근 비트코인이 지속적인 하락과 횡보를 거듭하고 있다. 장기 가치투자 관점에서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상당수는 고점에 물려 있거나 적지 않은 손실을 보고 있는 경

plan2f.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