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가치투자

비트코인 연말 불장이 온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이층 아저씨 Plan2F 2021. 10. 1. 07:21

PlanB의 6월 트윗


플랜B의 예측이 두달째 귀신같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세력들과 같이 시나리오를 짜는건지, 세력들이 플랜B 시나리오에 맞춰주다가 뒷통수를 치려고 하는건지, 군중심리가 그 시나리오에 맞춰서 움직이는건지 심히 헷갈리네요.

암튼 비트가 반등세로 돌아서니 연말 불장이 올거란 예측이 점점 맞아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플랜B의 최근 트윗(9월 30일)


한편 플랜B는 최근 트윗에서 연말 불장의 조건으로 미국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엘살바도르와 같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받아들이는 국가가 추가되는 것,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잭 말러가 만든 스트라이크 서비스의 놀라운 실적,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비트코인 결제를 받아들이는 것, 리스크 우려를 상쇄하는 실제 적용 케이스, 마이클 세일러나 폴 튜더 존스(로빈후드 창업자)와 같은 강력한 비트코인 지지자 및 투자자들의 출현, 중국의 친 비트코인적인 정책으로 유턴을 꼽았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동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연말 불장이 오려면 기관들의 대량 매수세를 유인할 수 있는 강력한 호재들이 나와야 한다고 봅니다.

이층아저씨의 최근 트윗



2017년도 김프와 비트코인 폭등은 중국에서 쫓겨난 투기자본이 한국으로 피신오면서 만들어낸 요인이 크다고 봅니다. 현재 한국의 부동산 버블 형성에 중국 자본이 일조를 하고 있는 것 처럼요.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런 김프는 없다고 봐야 할 겁니다.

이제 4대 거래소 신원인증이 마무리되면 해외 자본이 들어와 환치기 하기 힘들고, 마켓메이커들(+거래소)이 잡코인 가지고 펌핑하는 것도 더이상 보기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시즌 종료로 생각했던 올 연말이 조금 더 연장될 수도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러나 미국의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위험자산인 코인부터 팔테니 연말이 고점이란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긴 하죠. 만약 한국 과세 연기나 테이퍼링 연기와 같은 극적인 상황이 나온다면 조금 더 연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주식이나 코인의 가격을 결정하는 제일 중요한 요인은 역시 달러 통화량 같습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테이퍼링의 상관 관계



큰 하락은 내년에 어쩔 수 없이 올거 같습니다. 디파이와 NFT 버블이 한번은 터질거 같거든요. 그러나 올해 기관들 매수 저점인 3만불 이하로 내려오면 매수세가 강해질거 같습니다. 5년 이상 장기투자하는 기관들이나 고래라면 다시 저점 매수 기회가 오는 셈이고,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으로 비트코인 수요도 계속 생기고 있으니까요. 고점이 올라가는 만큼 저점도 올라가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결국 대외적인 변수에 촉각을 기울이고 살얼음판 걷듯이 대비해야 할 상황인듯 합니다.

물론 비트코인과 금이 테이퍼링을 견딜거란 의견도 있습니다. 장기우상향은 분명하니 장투로 스테이킹하는 거나 3만불 이하 평단에서 매집한 것은 일부 홀딩하고 단타로 메타 탄 것은 고점에서 팔 수 있는 전략을 잘 수립해야 할거 같습니다. 다 팔았는데 더 오르면 포모로 다시 샀다가 결국 또 물리니까요.

https://www.coindesk.com/markets/2021/06/07/bitcoin-gold-are-likely-to-withstand-fed-taper-skybridge-capital-says/

 

CoinDesk: Bitcoin, Ethereum, Crypto News and Price Data

Leader in cryptocurrency, Bitcoin, Ethereum, XRP, blockchain, DeFi, digital finance and Web 3.0 news with analysis, video and live price updates.

www.coindesk.com



예측보다 꼭 한발 먼저 움직이고, 모두들 불안감에 떨며, 아직 판돈이 크질 않아 작은 이슈에도 충격을 많이 받는 것이 암호화폐 시장인것 같습니다.

판돈이 커지고,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이 점점 짧아지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이 어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측 가능한 시장이어야 장기 가치투자가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투기판이란 인식을 벗어나 미래성장산업으로 바라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진정한 옥석을 가리고 성공적인 장기투자가 가능해지니까요.

https://zdnet.co.kr/view/?no=20210929131022

 

디지털자산은 투기라는 편견깨야 미래산업이 보인다

경제 활동의 중심 축이 디지털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과 디지털자산이 디지털 경제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참여자 간 신뢰 확보는 경제 시스...

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