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가치투자

양자컴퓨터, 초인공지능, 블록체인의 상관관계

반응형



대략 20~30년 후의 이야기겠지만 양자컴퓨터+초인공지능의 시대가 오면, 보안성이 약한 블록체인은 거의 다 무너질거 같다. 당장 지금도 여러 코드가 결합되고 오픈된 디파이들의 해킹 사고가 자주 터지고 있다.

결국 양자컴퓨터의 막강한 연산 능력을 기반으로한 초인공지능은 왠만한 일반 네트워크의 보안은 쉽게 뚫을 것이기 때문에 디지털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의 방어막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POS 방식의 블록체인은 해킹 대상과 범위가 좁아지는 문제가 있다. 큰 지분을 가진 소수만 공격하면 되기 때문이다.

노드가 분산된 POW 방식의 블록체인은 쉽게 해킹이 불가능하겠지만, 비트코인의 경우 공개된 지갑 주소들을 분석해보면 거의 모든 자금 흐름이 투명하게 오픈되는 문제가 있다. 물론 비트코인의 이런 투명성은 비트코인의 가치를 높여주고 세상을 좀 더 투명하게 유지해줄 것이다.

호라이젠과 같은 보안성과 익명성을 갖춘 코인의 가치가 더 올라갈 것이다. 의료 정보나 금융 정보와 같은 개인의 민감한 프라이버시 보호도 문제지만, 대기업이나 국가가 보안이 허술하거나 경쟁 상대에게 정보가 낱낱이 드러나는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해 대규모 거래를 하기는 어려울테니까…

비트코인을 기간망으로 하고 그위에 기능과 목적별로 촘촘한 블록체인 레이어들이 구축되겠지만, 보안성과 확장성, 효율성이 떨어지는 알트 코인들은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알트 코인에 장기 투자하실 분들은 꼭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