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업은 빛나는 성공의 연속이 아니라 거절의 연속이다. 그러나 거절을 계속 당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유명한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내용인데, 만약 영업을 할 때 10번 중 9번은 거절 당하는게 일반적이라면, 거절을 당할때마다 거절의 횟수를 빨리 채우고 영업 성공에 더 가까워졌다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마음을 먹지 못한다. 거절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선 것이며 거북한 경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이 거절당했다고 신경쓰는 사람도 없으며 괴로운 것은 당신뿐이다. 당신만 맘을 고쳐 먹으면 된다는 이야기다.
알리바바의 마윈도 38번이나 투자를 거절당했다. 처음부터 골드만삭스와 손정의의 투자를 받은게 아니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VC들은 펀드레이징을 할때 스타트업보다 더 많은 거절을 당한다고 한다.
https://www.thestartupbible.com/2018/06/life-is-a-continutation-of-rejections.html
(위 링크글에서 마지막 문단 인용)
야구에서 이런 말을 많이 한다. “어떤 경기는 이기고, 어떤 경기는 지고, 어떤 경기는 비 와서 못 한다(Sometimes you win, sometimes you lose, sometimes it rains)” 중요한 건 경기를 계속하는 것이다. 삶은 계속되고, 아무도 내가 거절 받은 거에 대해서 신경도 안 쓴다.
한줄 요약 :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