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미디어

링크드인이 한국에서 살아나고 있는 3가지 이유

728x90

<이미지 출처 : 링크드인>

링크드인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링크드인에 업데이트를 해도 반응이 거의 없어 이용을 잘 안했었는데, 요즘은 링크드인에서도 반응이 좋아 열심히 게시물을 올리게 됩니다. 링크드인 한국인 사용자도 불과 몇년전 100만명을 조금 넘긴 수준에서 최근 발표에 따르면(Hootsuite / 2019년 1월 기준) 260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 링크드인 액티브 유저는 최소 2백만명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볼 때 요즘 링크드인이 한국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질의 콘텐츠
링크드인은 기본적으로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외국산 서비스라 외국계 기업들의 채용 정보가 많았지만, 요즘 영어에 능숙하고 외국계 기업을 선호하는 인재도 많이 늘어나고, 외국계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구인 공고도 점차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핵심 콘텐츠가 좋으니 사용자가 증대하고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2. 대기업 채용 시스템 변화
채용 시장 자체도 대규모 공채 위주로 인재를 뽑던 대기업들이 신입사원 공채 채용을 줄이고, 경력직 위주로 채용을 하니 고급 인재들의 풀이 많은 링크드인이 활성화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3. 디지털 노마드의 이동
트위터에 이어 페이스북마저 정치적 이슈와 광고/홍보성 게시물이 범람하면서 페이스북에 염증을 느낀 젊은 세대들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로 도망가고,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노마드족들이 청정구역을 찾아 링크드인으로 이동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직 상대적으로 광고/홍보성 게시물과 정치적 게시물 비중이 많지 않은 링크드인이지만 앞으로도 이런 서비스 퀄리티를 유지한다면 더욱 큰 성장이 예상됩니다.

시사점 : 링크드인을 통한 기업 브랜딩을 시작할 때!
이런 성장세 속에서 각 기업들도 링크드인을 통한 브랜딩과 좋은 콘텐츠 개발에 더욱 노력한다면, 링크드인을 통해 좋은 인재도 선발할 수 있고 잠재고객도 발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겨집니다.

링크드인 기업 페이지 만들기 : https://www.linkedin.com/company/setup/new/

반응형